정의
어쩔 수 없는 근육의 움직임을 보이거나 소리를 내는 것으로, 빠르게 반복적, 비의도적임.
  • 음성틱 : 기침하기, 가래 뱉는 소리 내기, 코 킁킁거리기, 개 짖는 소리 내기, ‘우’, ‘에’ 와 같은 음절 소리내기, 욕설 말하기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 운동틱 : 눈 깜빡이기, 얼굴 찡그리기, 어깨 들썩이기, 머리 흔들기, 손가락 움직이기, 입 벌리기, 혀 내밀기, 머리 돌리기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뚜렛증후군
음성틱과 운동틱이 함께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틱의 증상과 문제들은 대략 10 ~ 12 세 사이에 절정을 이루고 나이가 들면서 차차 줄어듭니다. 18세가 되면 많은 사람들에게서 틱이 많이 줄어들지만, 일부의 경우(약10%) 평생 지속되기도 합니다.
원인
유전적으로 가지고 태어나게 되며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도파민과 세라토닌의 조절 물제 및 뇌의 특정 부위인 기저신경절(basal ganglia)에 작은 문제를 가지는 등 신경학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치료
약물치료
증상의 경감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증상을 완전히 제거 할 수 없습니다.
심리치료
뚜렛으로 인한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을 나아지게 할 수 있으며, 정서적인 어려움을 도와주나, 틱 자체에 대한 치료법은 아닙니다.
잘못된 상식
욕을 하는 것은 뚜렛 증상
몇몇의 뚜렛 아동은 욕을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뚜렛 아동은 그렇지 않습니다. 뚜렛 아동들이 욕을 하는 것은 상황과 앞뒤 관계가 없기 때문입니다. 순식간에 말했다가 곧 미안해합니다.
일부러 소리 낸다.
아닙니다. 아동들은 아주 잠시 동안 틱을 억제할 수 있으나, 곧 틱을 방출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재채기를 하는 것과 같이 그것은 수의적으로 조절할 수 없습니다.
어머니! 가정에서 이렇게 해주세요.
스트레스는 틱을 악화시킵니다.
아동 및 청소년이 반에서 큰 소리로 책을 읽거나 발표해야 하거나 질문에 답해야 할 경우에는 종종 틱이 매우 약화됩니다. 틱을 가진 아동에게 모든 주의가 집중되도록 하는 것은 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생님이 먼저 아동이 발표하기를 원하는지 사적으로 물으시고 아동이 또래들 앞에서 발표하기를 거부할 때에는 강요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틱에 대한 반 아이들이 부정적인 생각을 갖지 않도록 도와주세요.
친구들에게 틱 증상으로 놀림을 받는다면 아동은 자신감을 잃게 될 것이므로 아동과 부모가 동의한다며 다른 학생들이 틱이나 투렛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용기가 있다면, 투렛을 가지고 있는 것이 어떤 것인지 반에서 간단한 발표를 하는 것도 유용할 것입니다.
틱 증상을 무시하세요.
틱은 수의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틱을 무시함으로써 교실에서 아동의 스트레스가 줄어들도록 도와주세요. 이렇게 하여 아동은 더욱더 편안해지고, 그 결과 틱의 강도와 빈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학급에서 틱을 이해하는 모습의 모델 역할을 하게 되면 친구들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틱 아동 및 청소년의 자리는 앞자리나 교실의 중앙에 위치한 자리보다 출입문 근처, 벽 쪽의 자리가 아이의 심리적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심한 증상이 계속될 때에는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잠시 화장실이나 보건실을 다녀오게 하거나 심부름을 통해 잠시 그 공간을 벗어나 안정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틱 증상을 가졌던 많은 유명인의 사례를 알려주세요.
투렛을 가진 많은 사람들은 평범하며 부유한 삶과 건강한 관계를 증기며 살아갑니다. 투렛을 가진 유명한 사람들로는, 에버턴 FC의 골기퍼인 팀 하워드, 영어사전을 집필한 사뮤엘 존슨 박사, 유명한 야구선수인 미국 메이저리그의 짐 아이젠라이히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