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스트레스(PSS)

이 척도는 지난 1개월 동안 일상생활에서 당신이 느끼고 생각한 것에 대한 것입니다.
각 문항들을 잘 읽고 각 문항의 내용을 얼마나 자주 느꼈는지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별 지역 연령
No. 문항 전혀
없음
거의
없음
때때로
있음
자주
있음
매우
자주
1 최근 1개월 동안, 예상치 못했던 일 때문에 당황했던 적이 얼마나 있었습니까?
2 최근 1개월 동안, 인생에서 중요한 일들을 조절할 수 없다는 느낌을 얼마나 경험하였습니까?
3 최근 1개월 동안, 신경이 예민해지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느낌을 얼마나 경험하였습니까?
4 최근 1개월 동안, 당신의 개인적 문제들을 다루는데 있어서 얼마나 자주 자신감을 느끼셨습니까?
5 최근 1개월 동안, 일상의 일들이 당신의 생각대로 진행되고 있다는 느낌을 얼마나 경험하였습니까?
6 최근 1개월 동안, 당신이 꼭 해야 하는 일을 처리할 수 없다고 생각한 적인 얼마나 있었습니까?
7 최근 1개월 동안, 일상생활의 짜증을 얼마나 자주 잘 다스릴 수 있었습니까?
8 최근 1개월 동안, 최상의 컨디션이라고 얼마나 자주 느끼셨습니까?
9 최근 1개월 동안,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 일 때문에 화가 난 경험이 얼마나 있었습니까?
10 최근 1개월 동안, 어려운 일들이 너무 많이 쌓여서 극복하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을 얼마나 자주 경험하였습니까?

출처
- 이종하, 신철민, 고영훈, 임재형, 조숙행, 김승현, 정인과, 한창수(2012). 한글판 스트레스 자각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 정신신체의학, 20(2), 127-134.